에코앤드림 소 식

News

현재의 기술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업.
이것이 진정한 (주)에코앤드림의 모습입니다.

[보도자료] 에코앤드림, ‘순수 우리 기술’ 전구체 생산 개시, 글로벌 점유율 확보 전면전 ‘이제부터’


9k=

- 하이니켈 NCM 전구체 납품 시작… 2025년까지 생산능력 확대 위해 새만금 공장 착공 시작

- 새만금 증설자금 은행권 차입 통해 마련…, “증설자금 문제없어”

- 본격 양산제품 공급 시작, 글로벌 2차전지 밸류체인 올라타… 전구체 M/S 확보 속도전 진입

- 해외자본 유입 없는 순수 한국기술로 프리미엄 이차전지 전구체 시장 개척… 16년의 노력의 결실

에코앤드림이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전구체를 생산해 고객사에 공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충북 청주 공장에서 양산되는 전구체는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전구체로 대규모 공급계약에 따라 고객사에 초도 납품을 완료하고 공급일정에 맞춰 계속 출고를 진행중이다. 

이는 지난 12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전기차용 하이니켈 전구체 공급 계약’에 따라 공급하는 제품이다. 에코앤드림은 국내 전구체 기업 최초로 5년간 하이니켈 전구체를 공급하는 대규모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따라 에코앤드림은 청주공장 5000톤 설비를 즉시 가동하고있으며, 새만금공장 30000톤 설비도 완공과 동시에 빠른 시일에 완전 가동하는 공급일정을 확정하여 신속한 양산체제를 구축했다.

고객사의 까다로운 샘플 테스트 끝에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본격적인 양산을 개시하면서 이차전지 밸류체인 합류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전구체는 양극재의 원가의 70%를 차지하며 양극재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원재료이다. NCM 전구체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을 섞어 만든 화합물로, 대부분의 전기차에 사용된다. 에코앤드림 자체 조사에 따르면 2030년 기준 국내 양극재 생산량 252만톤 대비 전구체 공급은 145만톤 수준으로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며, 추가적인 전구체 공급처를 구하기 쉽지 않아 연간 100만톤에 달하는 극심한 공급부족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에코앤드림 관계자는 “전기차 전구체 시장은 국내시장만 하더라도 당장 2025년부터 쇼티지에 직면해 있다”면서 “폭발적인 시장 수요로 인해 당사에 요구되는 물량은 생산 CAPA를 전부 돌려도 부족한 실정”이라며 “2030년까지 새만금 부지 전체 규모인 10만톤 CAPA를 확보하고 잠재 고객과 협력을 논의중으로 글로벌 전구체 탑티어 달성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새만금 증설자금은 국책 은행 등으로부터 설비자금 차입과 함께 다양한 자금 조달 포트폴리오를 구상했다”며 “”차입으로 70% 수준 조달될 것으로 보이며, 당사 부채비율이 낮아 긍정적으로 논의 진행중”이라고 덧붙였다.

에코앤드림은 입자가 작고 균일한 소입경 전구체 및 형상과 물성이 독특한 모양으로 제어된 특수 대입자 전구체 제조 기술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 2008년부터 이차전지 연구를 시작해서 소입경 미드니켈 제품 및 니켈 60% 소입경 제품을 자체 R&D를 통해 고객사에 공급했었다. 에코앤드림은 다양한 컨셉의 양극활물질 전구체를 제조할 수 있어 고객 맞춤형 제품을 고객에게 공급이 가능하다. 이번 공급하는 제품은 하이니켈 구조적 안정성이 개선된 최신 트렌드의 전구체로 에코앤드림의 수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양산되었다.

이번 전구체 출고를 시작으로, 고객사 연간계획에 따라 전구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지난 12월부터 양산을 준비하여 계약 체결 후 본격적인 공급을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올해 1분기부터 즉시 매출을 인식하게 되며, 2분기부터는 완전한 가동을 목표로 생산안정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에코앤드림은 전구체 수요 증가에 따라 새만금에 전구체 생산라인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12일 공시를 통해 새만금 공장 투자를 밝혔다. 에코앤드림은 2025년 초 양산을 목표로 최근 착공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격적인 신축공사 시작에 따라 전구체 글로벌 탑티어 비전 목표로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주)에코앤드림 (주)에코앤드림 · 2024-01-30 10:47 · 조회 3445
첨부파일 2개